많은 기독교인들이 수 많은 예배를 드리고 있습니다.
주일예배,수요예배,금요철야,새벽기도….하지만 우리는 과연 예배가 하나님께 드려지는 것인지 아니면,사람에게 보이기위한 하나의 친교의목적이 우선인지를 생각해보아야 할것입니다
예배란 살아 계신 하나님과의 만남입니다. 예배를 통해 우리는 살아 계신 하나님을 만나야 합니다.
예배란 하나님을 높이고 겸손히 회개하며 하나님 앞에 나아가는 것입니다. 예배란 하나님을 섬기는 것입니다. 예배는 하나님을 섬기되 어떤 일로,또는 성취를위해 섬기기에 앞서 하나님의 종으로서 섬기는 것입니다. 우리는 자칫 하나님을 섬기는 예배 보다는 일에 관심을 빼앗기기 쉽고, 하나님 자신보다는 사람들 눈에 보이는 업적에 치중하기 쉽습니다. 예배는 바로 이러한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 자신에, 그 분의 사랑앞에 우리 마음을 쏟아 그 분을 섬기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무엇을 위해 예배 시간에 교회로 나오십니까? 우리가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는 목적은 무엇일까요? 예배의 목적은 예배는 근본적으로 우리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니고 하나님을 위한 것입니다. 우리가 예배를 통해 은혜를 받고 어떤 유익을 얻는 것은 예배의 자연스런 결과이지 그것이 예배의 목적은 아닙니다. 예배의 목적은 오직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데 있습니다. 항상 이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 (Soli Lord Gloria)" (레위기10:3, 시편29:1-2)
우리들이 드리는 예배에는 어떤 순서들이 있습니까? 그 순서 하나 하나가 어떻게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는 것일까 생각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내가 순서를 맡지 아니할지라도 예배에 동참함이 이미 하나님의 초대에 응한 한사람입니다
그러므로 나역시 하나님께 영광을 올리는 자입니다
예배자의 자격
*하나님을 경외하는자 입니다 (시편 5:7)
*성령으로 거듭난 자 입니다(요한복음3:5)
* 하나님 앞에 죄를 회개한 자 입니다(시편 51:1, 2:17)
* 하나님의 은혜를 힘입은 자 입니다(시편 5:7)
예배의 근본 원리
*예배의 유일한 근거는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입니다.
죄인 된 우리가 어떻게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나아가 예배드릴 수 있을까요? 단 하나의 근거는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입니다.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히브리서 10:19) 예수 보혈이 없이는 누구도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없습니다. 우리 죄를 깨끗이 씻어 주시는 예수 피를 힘입어 우리는 하나님께 나아가 예배드릴 수 있는 것입니다.
*영으로 예배드려야 합니다.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요한복음 4:24) 할 때, "신령으로" 예배한다는 것은 "영으로" 예배한다는 말입니다. "영으로" 예배한다는 것은 성령으로 거듭난 자가 성령의 도우심으로 예배드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진리로 예배드려야 합니다.
"진정으로" 예배한다는 것은 "진리로" 예배한다는 말입니다. 진리는 곧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참다운 예배는 진리이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드려지는 것입니다. 또한 진리란 하나님 말씀입니다. 바른 예배는 계시된 하나님 말씀에 의지하여 예배드리는 것입니다. 하나님 말씀을 간절한 마음으로 받고 순종할 때만이 참다운 예배 드릴 수 있습니다.
* 믿음으로 예배드려야 합니다.
하나님께 나아가 예배드리는 자들은 하나님께서 살아계시며 하나님을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신다는 사실을 믿어야 합니다. (히브리서 11:6)
모든 기독인들이 이러한 마음가짐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