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에 이르렀더니
말씀: 출15:22~27
에굽을 탈출한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들은 열심히 정신없이 그저 앞만 보고 길을 가고 있었습니다. 얼마나 열심히 걸어갔는지 3일이 지나도록 그들은 물 한 방울 마시려고 하지 않고 걷고 또 걸었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정신을 차려보니 자신이 서있는 곳은 수르광야 라는 곳이었고, 그제야 목이 마름을 느꼈고 물 마실 생각이 났습니다. 그들은 생각하기를 아마도 이정도 쯤 이면 물 샘이 나타날 것이라 생각 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물은 보이지 않았고 이제까지 참았던 갈증이 한꺼번에 몰려왔습니다.
3일 동안 물을 마시지 않았다면 시간적으로도 갈증을 해소해야 될 시간이 되었습니다. 아니 시간이 지났다고 해야 맞을 것입니다.
그런 찰나에 마침 그렇게 원했던 물이 있었고 그들은 일제히 하나님 감사합니다. 하고 물을 마셨습니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그 물은 먹을 수 없는 물이었습니다. 먹을 수 없다는 물이 확인 되자 마자 그들은 곧 모세를 공격하게 됩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인도로 출애굽한 이스라엘이(내가) 가는 길에 먹을 만한 물이 아닌 다시 토해내야 하는 쓴물이 준비되어 있을 줄이야 꿈에도 생각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스라엘은(나는) 도무지 이해 할 수 없었습니다. 백성이 모세를 원망한 것은 곧 하나님을 원망하는 것이 되었습니다. 백성들이 모세를 원망했을 때 하나님께서는 이 광경을 보셨습니다. 그래서 모세가 하나님께 부르짖어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을 사랑하시어 모세에게 한 나무를 지시 하시고 그것을 물에 던지라 하셨고 그 말씀대로 했더니 쓴물이 달아졌습니다.
마라는 쓴 물이라는 의미입니다. 사람이 먹지 못하는 물입니다.
이것은 우리의 인생 길에도 먹지 못하는 물이 있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으로부터 선택받은 이스라엘백성 즉 신앙인이 먹지 말아야 하는 물입니다. 그리고 우리의 인생에는 우리의 신앙여정에는 마라와 같은 쓴물이 있는 곳을 지나게 된다는 가르침입니다.
그리고 이 쓴물인 마라를 통과한 이스라엘은 엘림에 이르러 물샘 12이 준비되어 있는 체험을 하게 됩니다. 이 물샘 12을 하나님께서 준비 하셨다면 마라도 하나님께서 준비 하셨음이 틀림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왜? 마라를 준비할 수밖에 없으셨을까? 이것을 준비할 수밖에 없는 하나님의 의도가 있었으리라 짐작이 됩니다.
이런 쓴물이 있는 곳을 만났을 때 하나님은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에게 가르쳐 주셨습니다. 어떻게 하라고 했습니까? 쓴물이 단물로 변하게 되는 것은 한 나무막대기를 쓴물에 던지는 것이 전부였습니다.
인생의 쓴물을 만난 사람은 반듯이 모세가 던진 나무 막대기를 자세히 보아야합니다. 세상의 방법으로 해서는 해결이 나지 않습니다. 성도가 되어서도 세상의 방법을 쓴다면 그것은 쓰면 쓸수록 더욱 쓴맛이 깊이 들어갈 뿐입니다. 분명히 세상 것을 토하지 않고는 견딜 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스라엘은 먹은 물을 다시 토해내었습니다. 우리가 이미 쓴맛이 되어버린 이 세상을, 이미 주님 없이 저질러놓은 이 모든 일들을 우리의 힘으로 다시 달게 할 힘이 없음을 고백해야 합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변화의 능력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 의하여 모세가 던진 나무 막대기가 열쇠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여기서 한 나무 막대기는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을 예표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예수님께서 죄 많은 쓴물 같은 사람을 위하여 친히 십자가 나무에 달려 돌아가심으로 온 인류를 구원하셨습니다. 그래서 누구든지 예수님을 만나면, 예수님과 하나가 되면 쓴물 같은 인생길에서 구원 받아 단물이 된다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재영교민 여러분 인생의 쓴맛을 보았습니까? 도저히 먹을 수 없는 물을 만났습니까? 이제는 역겨워 더 이상 볼 수 없는 상태에 까지 이르렀습니까? 아무리 어려워도 걱정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왜냐고요? 믿는 구석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에는 능력이 있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에는 부활의 영광이 나타났습니다. 죽음을 이기시고 다시 살아나셨다는 것입니다. 죽어있는 물이 살아있는 물로 변하는 것 이것이 예수님의 능력입니다. 쓴물처럼 사는 인생이 예수님을 만나면 단물로 변하고 달콤한 인생의 맛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를 붙잡으십시오 예수님께서 친히 쓴물을 단물로 바꾸어 주실 것입니다. 이것을 믿으시길 바랍니다. 믿음대로 단물이 되는 기적을 맛보게 될 것입니다. 오 사랑의 주님 감사합니다. 믿음 주심을 감사합니다. 아멘
런던성복교회
담임 : 권용중 목사 교회주소 ST. GEORGE'S CHURCH, CENTRAL ROAD, MORDEN, SURREY SM 사택주소 Flat64 Hazelwood House, 4Brunswick Road, Sutton, Surrey, SM1 4DQ 전화 020 8395 3183 Mob 07920 118 558 이메일 kwoncee@hanmail.net